부동산 정보/지역분석

경기도 안양 2022년 3월, 7월 아파트 가격 비교

별의먼지 2022. 7. 18. 14:39
728x90

경기도 안양 2022년 3월, 7월 아파트 가격 비교

 

 

지난 2022년 3월 안양 지역 임장을 다녀왔다. 안양하면 양애취가 많은 그런 느낌인데, 평촌 주변은 아주 다른 얘기더라. 특히 지방에서도 유학을 올 정도로 유명한 평촌 학원가를 중심으로 평북과 평남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귀인중학교가 단연 제일 학업성취도가 높았고, GTX 호재가 이미 가격에 반영돼있어 (주변 부동산에 물어본 결과) 상당히 높은 가격에 집값이 형성되어 있었다. 특히 안양역 1호선이 아닌 4호선 라인은 사당을 통해 강남 등 2호선 접근이 용이해 더욱 인기가 있는듯. 

 

2022년 3월 안양 아파트 가격

 

임장 전 안양의 각 지역별로 역세권 아파트 단지 가격을 살펴보았다. 가격은 <호갱노노>에서 <지난 1개월 간 평균 아파트 가격>을 기준으로 작성했다. <네이버> <부동산 지인> 사이트와도 가격 흐름을 함께 보면 더 좋았겠지만, 우선 그렇게까지는 노력의 의지가 없었다.

실제로 임장을 다녀왔고, 부동산 매물도 실제로 몇 개 봤는데.... 정말 내가 사는 30년된 아파트보다도 더 오래된 쓰러져갈 것 같은 방 하나짜리 아파트가 7억이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인프라는 단연 동안구 평북 평남 모두 훌륭했다. 만안구는 안양역 근처라고 보면 되는데 상권이 많이 죽은 느낌. 구시가지, 신시가지 느낌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3월 당시 안양역 더샵푸르지도 주변 입지

 

2022년 7월 안양 아파트 가격

 

그렇다면 3개월이 지난 지금은 어떨까? 크진 않지만 전반적으로 보합/하락 분위기가 생긴 듯 하다. 

 

3월 및 7월 가격 비교

두 차트를 함께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평촌은 1기 신도시 중 하나로 재건축 재개발 리모델링 이슈가 많이 있는 곳이다. 갭투자를 하려면 현금 3억은 필요하다.

 

평촌이 좋은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학군이다. 우리나라는 어쩔 수 없이 학군지를 따라갈 수 밖에 없게되어 있다. 거기에다 강남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 진출까지 용이해서 충분히 실거주, 투자 모두 생각할 수 있는 곳이다. 분양예정 물량은 다음과 같다.

분양 예정이라고 뜬 곳을 지도에서 참고.

이미지 출처 : 호갱노노

참고로 <부동산지인>에서 살펴본 매매기준 만안구 / 동안구 최근 3년 증감률은 다음과 같다.

출처 : 부동산지인 캡처

4호선 라인 따라서 산본 쪽도 임장을 한번 다녀와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