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보/지역분석

중소기업청년대출 80% 성공 후기 2탄 - 반환보증 별도 가입 필수!

별의먼지 2021. 6. 14. 14:49
728x90

2021년 3월 기준 중소기업청년대출(이하 '중기청 대출') 성공 후기 2탄 입니다. 스트레스 받으면서 직접 발품팔아 알아본 정보들을 정리합니다.중기청 대출 좋은 정보 공유 & 과정 기록용으로 쓰는 포스팅! 문의는 댓글로 편하게 남겨주세요! 열심히 답변 달아드릴게요!

 

👇👇👇1탄은 여기서 확인👇👇👇

2021.05.29 - [경제적 자유/재테크] - 중소기업청년대출 80% 성공 후기 1탄 - 가심사 먼저 꼭 받으세요!

 

수많은 집들 중 내 집은 어디에

○ 검색해도 안나오는 중기청 대출 팁 요약

(다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이것만 보셔도 절반은 성공!)

1. 매물 구하기 전, 무조건 은행 가심사 먼저 받기 (매물 주소 미리 준비) ★★ 제일 중요함!!

2. 상담한 은행 직원 명함 꼭 챙기자 (궁금한 거 생길 때마다 바로 문의 가능)

3. 임대차 계약일 굳이 연차 쓸 필요 없다 - 평일 저녁 또는 주말을 활용하자!

4. 중기청 80% 대출은 전세보증보험 별도로 들어야 한다 ★ 중요함!!

 

🎈중기청 전세 대출 현실 순서

순서 내용 난이도 비고  
1 중기청 대출 요건(나이/무주택/연봉) 인터넷으로 확인   1편
2 은행 가심사 (매물 주소 미리 준비) 은행 최초 방문
3 중기청 가능 매물 알아보기  
4 마음에 드는 매물있으면 바로 계약 확정일자 받기
5 중기청 대출 신청 (주거래 은행 방문) 온라인 신청 가능 2편
6 최초 대출 신청 이후, 두 차례 은행 추가 방문 은행 2번 방문
7 잔금일 대출 실행 보증보험가입 별도
8 전입 신고 서류(주민등록등본) 은행 제출 팩스 가능

1~4번까지는 지난 포스팅 1탄에서 미리 다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5번~8번까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이제 어려운 건 다 끝났어요!

 

5. 중기청 대출 신청

집 계약까지 했다면 절반은 넘게 성공한 셈입니다. 가장 중요한 대출 신청이 남아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중기청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임대차계약서 바로 다음날 은행에 갔더니 잔금일 한 달전부터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고요. 전 거의 두달 남기고 갔었거든요. 그래서 온라인으로 신청했습니다. 온라인은 한달 넘게 남았어도 신청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신청하면 다음과 같이 문자가 날아옵니다.

신청일: 4월 16일 (잔금일 5월 21일)

신청일로부터 3일 뒤인 4월 19일, 사전자산심사 적격 판정 문자를 받았습니다.

 중기청 대출 신청,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6. 은행 2번 추가 방문

<1차 방문> 점심시간 활용

온라인 신청 이후 우리은행 직원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정보제공동의서 작성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이 절차는 신청 은행이 아닌 모든 지점에서 가능하다고 해, 점심시간을 활용해 회사 근처 우리은행에 가서 지점과 담당 직원 성함을 말씀드리고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동의서 쓰는데 몇 분도 안 걸렸어요. 

 

<2차 방문> 오후 연차

두번째는 대출 심사를 담당하는 은행으로 다시 방문해야 합니다. 이때는 오후 연차를 활용했습니다. 1탄에서 말씀드린 준비 서류를 모두 챙겨갔고, 15~2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여러 장의 동의서와 설명을 듣고 최종 대출 승인을 받습니다. (준비 서류 자세한 내용은 중기청 포스팅 1편을 참고해 주세요)

 

Tip. 담당 은행의 명함을 미리 받아두세요. 잔금 실행 이후 바로 전입신고를 한뒤 등본을 팩스로 보내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보증금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
중기청 80% 대출은 원하는 경우 보증보험가입(전세보증금반환보증)을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은행 직원에 헷갈려서 그랬는지 요청이 없었는데도 신청을 함께 도와주셨어요) 보증보험이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보증 상품입니다. HUG와는 다른 상품입니다. 헷갈릴 수 있어요!

해당 상품은 상환뿐 아니라 *반환보증까지 포함돼 보증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반환보증이란, 임대차계약이 종료되었음에도 임대인이 정당한 사유없이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반환하지 않는 경우 공사가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돌려주는 상품입니다. (쉽게 말해, 집주인을 돈을 떼먹어도 대신 공사가 책임을 진다는 얘기) [상환보증과의 비교] 상환보증은 떼인 보증금을 대신 갚아주지만, 나(임차인)에게 대신 갚을 것을 요구합니다.

만약 매물에 융자가 많아서 불안하다면 전세권 설정 등 안전하게 보증금을 지킬 수 있는 방법들을 많이 알아보실텐데요. 전세자금보증은 전세권 설정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전세권 설정, 전세자금보증을 동시에 할 수 없습니다). 은행 직원도 전세자금보증 보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많이 알아보고 가시는 걸 추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보증료는 1억8천만원 기준 9만원입니다(중기청 보증료 우대로 총 보증금액의 0.05%)

https://www.hf.go.kr/hf/sub02/sub12_01.do
 

주택금융공사 | 주택보증 | 전세보증금반환보증 | 전세지킴보증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전세지킴보증 Facebook Twiter kakao Talk Band 모두보기 임대차계약이 종료되었음에도 임대인이 정당한 사유없이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반환하지 않는 경우 공사가 임차인에게 보

www.hf.go.kr

7. 잔금일 대출 실행

여기까지 문제가 없으면 잔금일에 맞춰 오전 중 집주인 통장으로 1억이 송금됩니다. 나머지 금액은 따로 준비해두시면 됩니다. 집주인의 대리인이 방문하는 경우, 잔금일까지 반드시 '위임장과 인감'을 확인하세요. 전 이날 부동산에서 어머니께 대신 나가달라고 부탁을 드렸습니다. 중개업자에게 문의하니 따로 위임장은 필요하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혹시 몰라 도장과 신분증을 챙겨드렸습니다. 

 

8. 전입신고서류(등본) 은행 제출

잔금을 모두 치룬 다음에는 바로 이사한 주소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해 전입신고를 해야합니다. 전입신고를 한뒤 등본 등 새 주소가 나온 자료를 은행에 보내면 됩니다. 전입신고 신청 서류는 온라인에서 미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는 경우 미리 작성하세요. 참고로, 대리인이 가는 경우 함께 사는 세대의 가족이라면 별도의 위임장이 필요치 않습니다. 혹시 불안하면 전입신고 전, '전입세대열람원' 발급을 통해 혹여 문제가 될 사항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Tip. 잔금 영수증 등 임대차 관련 서류를 꼭 잘 챙겨두세요.

 

이렇게 중소기업청년대출 1억 성공후기였습니다. 갑작스럽게 진행된 일이라 정신이 없었지만 못할 것도 없더라고요. 인터넷에 관련 정보는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니 생각보다 사소한 문제들이 많이 생겼어요. 이런 부분도 함께 공유하면 실제로 대출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포스팅을 하게됐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자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