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 가꾸기/마음 튼튼

마음챙김(Mindfulness)이란

별의먼지 2021. 9. 6. 16:59
728x90

마음챙김이란?

출처: www.mindful.org

해외 웹사이트에서 가져온 마음챙김에 대한 정의입니다. 해석하자면, '마음챙김이란 온전히 현재에 집중하여 우리 자신이 지금 이 순간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각하는 것이며 주변의 영향을 받아 과하게 반응하거나 휩쓸리지 않을 수 있는 인간의 기본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현재 지금 이 순간의 나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훈련받은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특별한 일이 아니라 그 누구라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의 일종입니다.

 

마음챙김의 장점

마음챙김에는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통찰력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나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며, 더 나아가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가 요즘 하고 있는 요가에서도 사바아사나와 같이 시작 전후로 가만히 누워 마음을 들여다보는 명상의 시간을 잠깐 가집니다. 요동치는 마음의 물결을 그대로 바라보고 있으면 간혹 설명하지 못할 신비로운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마음챙김 명상 방법

1. 편안하고 조용한 곳에 앉습니다.

2. 명상 시간을 미리 정해둡니다. 입문자는 5~1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3. 나의 몸을 알아차립니다. 자세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편안하게 느껴지는 자세로 잠시 나의 몸을 느껴봅니다.

4. 호흡을 알아차립니다. 들숨과 날숨, 나의 호흡에 집중해봅니다.

5. 마음에 무언가 일어난다면 그것을 알아차립니다. 어떠한 감정과 생각이 일어난다면 그것을 알아차리고, 다시 호흡에 집중해봅니다.

6. 그게 무엇이든 받아들입니다. 어떤 생각과 감정이 든다면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나의 명상 경험

요가원에서의 요가 명상, 유튜브 명상을 통해 몇 번의 명상을 해보았습니다. 요즘에는 앱도 잘 나와있는 것 같더라고요. 운동처럼 주기적인 스케쥴은 없지만 간혹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는 잠자기 전 누워서 유튜브 명상 영상을 듣습니다. 때로는 눈물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 아직 명상이 어떤 것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지만, 마음과 몸이 이완되면서 편해짐이 느껴지는 걸 보니 이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저는 유튜브 '명상하는그녀' 영상이 개인적으로 저와 잘 맞다고 느낍니다. 나와 좀더 맞는 게 있는지 찾아보아야겠습니다. 요 며칠 몸이 많이 안좋더니 멘탈도 조금 바스락거리는 거립니다. 최근 몇 주 동안 심신이 많이 지친 느낌이었는데 면역이 약해진건지 몸살이 왔습니다. 걱정돼서 코로나 검사도 받았는데 다행히 음성이네요..! 몸이 아프니 명상이고 뭐고 그냥 쉬고 잠자는 게 제일 좋습니다. 다시 컨디션이 올라오면 멘탈 관리, 건강 관리 잘하면서 꾸준히 명상도 해보겠습니다. 관련 책도 읽어보고 싶어요.

명상하는그녀 유튜브 영상을 하나 아래에 첨부했으니 관심 있으시면 따라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