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 가꾸기/마음 튼튼

심리상담 비용, 상담사 선택 팁, 주의사항 등

별의먼지 2022. 11. 3. 15:17
728x90

심리상담 비용, 상담사 선택 팁, 주의사항 등

심리상담을 받기로 결정했다면? 어떤 심리상담사를 선택해야할까?

심리상담을 처음 시작하는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내용이다. 나 역시 심리상담을 받기로 결심은 했는데, 어떻게 심리상담사를 골라야 할 지 잘 몰라서 몇 주 동안 우왕좌왕하기도 했다. 심리상담을 받는 방법에는 여러 경로가 있다.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1. 프랜차이즈 심리상담센터 선택하기

네이버나 구글 등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했을 때 가장 눈에 많이 띄는 곳들이 있다. 예를 들면 ㅎㄱㅁㅎㄱㅇ같은 곳인데 광고도 꽤 많이 하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광고를 너무 많이 하는 곳은 신뢰가 가지 않아서 프랜차이즈는 선택하지 않기로 했다. 무슨 무슨 상을 받고, 방송을 타고 하는 내용을 대문짝만하게 걸어두는 곳도 피하자.

 

2. 트로스트 등 앱 활용하기

요즘 심리상담을 전화, 문자 등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이 많다. 트로스트, 마인드카페 등이 거의 업계 탑인 듯 하다. 두 앱 모두 깔아보았는데 마인드카페보다는 트러스트가 인터페이스도 더 깔끔하고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많았다. 물론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심리상담이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처음에는 앱을 통해 먼저 어떤 느낌일지 한 번 봐볼까 싶기도 했지만, 결론적으로 앱은 선택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내가 원하는 자격증을 갖춘 심리상담사가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자격증 관련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3. 상담심리대학원 상담센터

재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각 학교 학생상담센터와는 다르다. 대표적으로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상담센터(웹사이트 바로가기)가 있는데 비용은 일반 센터와 비슷하다. 비용은 회당 7만원이다.

 

4. 일반 심리상담센터

가장 일반적인 형태라고 생각된다. 나 역시 집과 가까운 곳에 있는 심리상담센터를 선택했다. 상담사의 자격증과  경력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좋다. 나의 경우에는 센터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에 상담사분께서 직접 작성하신 포스팅이 많이 도움이 되었다. 상담사분의 사진과 함께 본인을 어필하는(?) 내용이 있어서 비교해보고 좀 더 괜찮은 느낌이 드는 분으로 선택했다. 

 

이 밖에도 주변에서 지인 추천을 받을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비싼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무료 상담을 이용할 수도 있다. 물론 유료 상담에 비해 전문성은 부족하겠지만 각자의 사정에 따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들이 꽤 있으니 찾아보자.

무료로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는 방법

1. 수련생 무료 상담 이용하기

이전에 석사 수련생이 진행하는 10회기 무료 상담(상담실 대여 비용 별도 발생할 수 있음)을 이용한 적 있었다. 비용이 너무 감당하기 힘든데 상담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이 방법도 나쁘지는 않다. 하지만 정식 자격을 갖춘 상담사가 아니므로 상담 전문성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나와 잘 맞는 상담사를 만나는 것도 복인데, 나같은 경우는 운이 없었는지 이 상담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 무료 심리 상담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이전에는 한국상담심리학회 게시판에서 관련 게시글을 볼 수 있었다. 지금은 아쉽게도 홈페이지가 개편되면서 관련 게시판을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Google에 '수련생 무료 심리상담' 과 비슷한 키워드로 검색하면 여러 정보가 꽤 뜬다. 

2. 대학교 학생상담센터

학생이라면 학교마다 설치되어있는 학생상담센터를 이용해도 좋다. 나도 재학 시절 한 번 이용한 적이 있었는데 꽤 만족스러웠던 경험이 있다. 무엇보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3. 정신건강복지센터

지자체가 운영하는 정신건강복지센터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센터별로 내용이 다를 순 있으나 심리상담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서울시의 경우 구마다 센터가 설치되어 있으며, 경기도는 각 시별로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설치된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있는지 알아보자. 관련 문의는 정신건강 위기상담전화(1577-0199) 또는 국번 없이 129(보건복지콜센터)로 전화하면 된다. 보건복지부 웹사이트(클릭)에도 정보가 잘 정리되어있으므로 참고해보자. 상담 후기는 인터넷에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다만 평일에만 운영하므로 직장인은 이용하기 힘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심리상담 비용

 

상담 비용은 천차만별이다. 회당 5만원에서 많게는 10만원도 넘어갈 수 있다. 상담사의 자격과 숙련 정도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이다. 일반적으로 회당 8만원 정도 잡으면 꽤 퀄리티 있는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나는 한국상담심리학회 1급 자격증을 갖춘 분과 상담을 하고 있고 비용은 회당 8만원이다).

 

안타깝게도 아직 국내에서도 심리상담사 자격과 관련된 정책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민간자격증이 워낙 종류가 많아 능력을 검증하기 어려운게 현실이다. 직장을 다니던 나 같은 사람이 인터넷에서 강의 몇 개 듣고 민간 자격증을 취득해도 상담사로 취업할 수 있다. 그래서 제대로 된 자격을 갖춘 상담사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담사 선택 팁 & 주의사항

 

이왕 상담을 받기로 결정했다면, 그리고 돈을 쓸 준비가 되었다면(?) 적어도 아래 자격증 유무는 꼭 확인하자.

  • 한국상담심리학회(한국심리학회 산하) 상담심리사 자격증 (1급, 2급)
  •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자격증
  • 한국임상심리학회(한국심리학회 산하) 임상심리전문가 자격증

이왕이면 한국상담심리학회 1급 자격증을 소지한 상담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1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꽤 까다로운 편이고 필기 시험도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 어느 정도 검증된 상담사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참가로 2급 자격증은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상담대학원 석사 재학생의 경우 1년 상담 경력 등이 필요하다. 해당 자격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상담심리학회 홈페이지(클릭)를 참고하자.

 

- 석사학위 취득 후, 3년(36개월) 이상의 상담경력

- 개인상담 20사례 이상, 합 400회기 이상

- 개인상담 수퍼비전 50회(공개사례발표 4회 포함)이상

- 집단상담 2개 집단 이상

- 공개사례발표 분회, 상담사례 토의모임에서 개인상담 4사례, 총 40회기 이상 등

 

1급 또는 2급 자격을 갖춘 상담사는 한국상담심리학회 홈페이지에서 지역별로 검색할 수 있다.

 

참고로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자격증 요건은 아래를 참고.

출처 : 한국상담학회 홈페이지

결론: 자격증이 많다고 검증된 상담사가 아니다.

 

우리나라에는 워낙 민간자격증이 많다. 오히려 이런저런 자격증이 많은 사람일수록 유의하자. 자격증의 개수가 실력을 의미하지는 않으므로, 위에서 언급한 자격증이 있는지의 유무가 훨씬 중요하다.

 

마무리하며

 

아, 그리고 만약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갈 정도의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자살 충동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심리상담보다는 정신과에 방문하기를 추천한다. 정신과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므로 일반 병원과 같은 적은 비용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약만 주고 끝인 병원말고, 상담도 해주시는 의사선생님 있는 병원에 가보시기를..

 

어떤 이유에서건 상담을 받기로 결심했다면 그만큼 심리적 어려움이 있는 분이라고 생각된다. 용기에 박수를 보내며, 어딘가에 살고 있는 그대의 상담 여정을 응원한다! 진심으로!